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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HEUNG CITY 아동친화도시
소개

아동권리 실태조사 결과

조사목적

  • 시흥시 아동의 거주환경과 생활실태 파악
  • 아동의 성장환경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아동의 권리 및 삶의 질 향상이 보장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안에 대한 정책 방향과 정책과제 제시

조사내용

  • 아동친화도 6종, 삶의질 및 양육환경 3종

조사도구

  •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평가도구’ 활용

설문대상

  • 아동(초,중,고등학생), 부모, 아동관계자

설문인원

  • 1,668명 배포 / 1,560명 회수(회수율 93.5%)

조사결과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에 대한 세부사항을 구분, 아동친화도 조사결과(높은평가에서 낮은평가 순서)로 분류한 표입니다.
구 분 아동친화도 조사결과 (높은평가 → 낮은평가 순서)
대상자별 초등학생 → 아동관계자 → 중고등학생 → 부모(중고생 → 초등생 → 미취학)
지 역 별 중심(연성권) → 북부(대야권) → 남부(정왕권), 동부(목감권)
영 역 별 사생활 및 가정환경 → 교육환경 → 놀이와여가 → 안전과보호 → 참여와시민권
영역별 분석 - 대상자별 분석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에서 영역별 분석에서 대상자별 분석을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따라 분류한 표입니다.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놀이와 여가는 2.49
                            참여와 시민권은 1.94
                            안전과 보호는 2.5
                            건강과 위생은 2.26
                            교육환경은 2.71
                            나의 사생활은 2.86

                            놀이와 여가는 2.37
                            참여와 시민권은 1.88
                            안전과 보호는 2.4
                            건강과 위생은 2.18
                            교육환경은 2.6
                            나의 사생활은 2.85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에서 영역별 분석에서 대상자별 분석을 부모(미취학), 부모(초등생) 따라 분류한 표입니다.
부모(미취학) 부모(초등생)

                            놀이와 여가는 2.22
                            참여와 시민권은 1.62
                            안전과 보호는 2.00
                            건강과 위생은 2.02
                            교육환경은 2.73
                            나의 사생활은 2.80

                            놀이와 여가는 2.28
                            참여와 시민권은 1.75
                            안전과 보호는 2.11
                            건강과 위생은 2.09
                            교육환경은 2.63
                            나의 사생활은 2.84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에서 영역별 분석에서 대상자별 분석을 부모(중고생), 아동관계자 따라 분류한 표입니다.
부모(중고생) 아동관계자

                            놀이와 여가는 2.24
                            참여와 시민권은 1.82
                            안전과 보호는 2.21
                            건강과 위생은 2.15
                            교육환경은 2.56
                            나의 사생활은 2.86

                            놀이와 여가는 2.36
                            참여와 시민권은 2.22
                            안전과 보호는 2.27
                            건강과 위생은 2.29
                            교육환경은 2.74
                            나의 사생활은 2.71
영역별 분석 - 문항별 결과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에서 영역별 분석에서 문항별 결과를 구분, 제일 높은 문항, 제일 낮은 문항, 분석결과(주요욕구)로 분류한 표입니다.
구분 제일 높은 문항 제일 낮은 문항 분석결과(주요욕구)
놀이와여가 쉬거나 놀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우리 동네 놀이터는 신체장애를 가진 아동이 사용 가능하다
  • 장애아동 환경 개선
  • 다른 아동들이 함께 할 수 있는 환경조성
  • 학교 밖 활동 지원
참여와 시민권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우리 시흥시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우리 시흥시는 아동대상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나의 의견을 묻는다.”
  • 제일 낮은 점수영역
  • 아동의견반영 적극노력
안전과 보호 나에게 위험이 닥쳤을 때 어디에 신고하고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지 알고 있다 우리 동네는 내가 걷거나 자전거 타기에 안전하다. 우리 시흥시는 집이 없는 아동에게 먹고, 씻고, 잘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 아동의 욕구와 부모의 욕구 상이
    • 아동 : 집이없는 아동에게~
    • 부모 : 걷거나 자전거~
건강과 위생 우리 시흥시는 아동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도록 한다. 우리 동네에는 내가 필요 할 때 내 자녀를 돌봐 줄 기관이나 사람이 있다.
  • 정신건강, 상담관련
  • 공중화장실의 접근성, 수질, 매연, 악취(성인)
  • 자녀돌봄 문제 관심 (미취학부모)
교육환경 우리 지역의 아동은 학교에 다닌다 우리 지역의 학교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해 가르친다
  • 대상에 따른 교육환경 개선
  • 대안교육문제
나의
사생활가정환경
쉬거나 놀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우리 집 공기는 깨끗하며 매연과 공기오염이 없다.
  • 공중화장실의 접근성
  • 공기, 매연 환경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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