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민관 이야기

시흥시에는 시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특별한 기관이 있습니다.”시흥시를 포함한 시 유관 행정기관으로부터 억울한 일을 당한 시흥 시민들을 대신하여 행정 당국의 부당한 처분을 조사하고 시정을 강구하도록 권고하는 등 ‘시민의 편에서 시흥을 바라보는’ 시민호민관이 바로 그것입니다.

고충민원 처리절차

본인이 서면으로 직접방문 신청함이 원칙이나 특별한 사유(거동불편, 임산부, 노약자 등)가 있는 경우에는 전화(310-2046) 또는 FAX(310-2800), 이메일(hominkwan@korea.kr), 대리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고충민원이 아닌 일반민원일 경우 전자민원(eminwon.siheung.go.kr)으로 신청 바랍니다.

고충민원 신청

시민호민관은 행정기관의 위법, 부당한 처분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시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시민에게 불편을 주는 고충민원을 신속, 간편하게 처리하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