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 실태조사 결과
조사목적
- 시흥시 아동의 거주환경과 생활실태 파악
- 아동의 성장환경 및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아동의 권리 및 삶의 질 향상이 보장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 방안에 대한 정책 방향과 정책과제 제시
조사내용
- 아동친화도 6종, 삶의질 및 양육환경 3종
조사도구
-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평가도구’ 활용
설문대상
- 아동(초,중,고등학생), 부모, 아동관계자
설문인원
- 1,668명 배포 / 1,560명 회수(회수율 93.5%)
조사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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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아동친화도 조사결과 (높은평가 → 낮은평가 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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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별 | 초등학생 → 아동관계자 → 중고등학생 → 부모(중고생 → 초등생 → 미취학) |
지 역 별 | 중심(연성권) → 북부(대야권) → 남부(정왕권), 동부(목감권) |
영 역 별 | 사생활 및 가정환경 → 교육환경 → 놀이와여가 → 안전과보호 → 참여와시민권 |
영역별 분석 - 대상자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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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 | 중고등학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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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미취학) | 부모(초등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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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중고생) | 아동관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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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별 분석 - 문항별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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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제일 높은 문항 | 제일 낮은 문항 | 분석결과(주요욕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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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여가 | 쉬거나 놀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 우리 동네 놀이터는 신체장애를 가진 아동이 사용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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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와 시민권 | 나는 인터넷을 통해서 우리 시흥시 안팎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우리 시흥시는 아동대상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나의 의견을 묻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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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과 보호 | 나에게 위험이 닥쳤을 때 어디에 신고하고 누구에게 도움을 청할지 알고 있다 | 우리 동네는 내가 걷거나 자전거 타기에 안전하다. 우리 시흥시는 집이 없는 아동에게 먹고, 씻고, 잘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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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과 위생 | 우리 시흥시는 아동이 태어나면 출생신고를 하도록 한다. | 우리 동네에는 내가 필요 할 때 내 자녀를 돌봐 줄 기관이나 사람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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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 | 우리 지역의 아동은 학교에 다닌다 | 우리 지역의 학교에서는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권리와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해 가르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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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사생활가정환경 |
쉬거나 놀 수 있는 자유시간이 있다 | 우리 집 공기는 깨끗하며 매연과 공기오염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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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이지 담당자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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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서 : 아동보육과
- 담당자 : 황준호
- 전화번호 : 031-310-2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