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마을만들기
희망마을만들기란?
- 급격한 도시화ㆍ산업화로 인해 잃어버린 공동체적 가치를 주민 스스로 복원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변화를 통해 이웃과 함께 사는 마을공동체를 형성하는 일련의 활동을 말합니다.
희망마을만들기의 기본원칙
- 시흥시 희망마을만들기 추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원칙을 가지고 진행하였습니다.
- 자발성
- 지역 공동체 조성을 위해 지역주민 스스로에 의한 지역의 재발견과 재해석이 필요합니다.
- 공동체의 자율성을 중시하고 민간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발적 참여가 주가 되어야 합니다.
- 지속성
- 일회성 사업이 아닌 지속가능한 공동체 형성을 통한 개인과 공동체의 성장이 도모되어야 합니다.
- 자립성
- 공동체 의식을 통해 개인의 이익을 초월한 공동체 발전에 대한 인식 확대가 필요합니다.
- 공동체의 내적역량 강화를 통해 자립성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 지역성
- 지역적 특성과 공간적 특성이 충분히 고려된 공동체 문화를 강화하고 발전시켜 특화된 지역 공동체 문화를 추구해야 합니다.
- 자발성

희망마을만들기의 구성요소
- 공유된 가치에 바탕을 둔 강력한 비전의 설정
- 모든 계획에 있어 첫 번째 단계는 비전을 설정하는 것이며 이는 공통의 가치에 바탕을 두며, 가능한 광범위하게 공유되고 인식되어야 합니다.
- 삶의 질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의 채택
- 삶의 질 증진이란 단순한 개인의 물질적 생활수준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경제적, 자연적 요소를 창출하고 개선되는 것을 포함합니다.
- 모두들 위한 삶의 질 개선의 추진
- 특정한 집단이나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 뿐 아니라 지역사회 내의 모든 개인과 집단의 삶을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야 합니다.
- 광범위한 시민참여와 시민에 의한 주도
- 지역사회 내의 모든 구성원의 참여 하에 조직되고, 계획되며, 실행되어야 합니다.
- 다양한 부문의 참여와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책임감
- 지역사회 내 지역을 구성하는 모든 부문이 사업에 참여하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가 스스로 그 사업의 지역의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협력적 문제해결을 통한 이슈의 부각
- 다양한 집단이 참여할 경우 갈등과 불일치의 소지가 높아질 수 있으나 건설적 해결책을 찾기 위하여 함께 노력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합니다.
- 시스템 변화를 강조
- 문제발생시, 이에 대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 내의 장기적 삶의 질 개선을 추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지역 자산과 자원을 활용한 역량 강화
- 지역이 가지고 있는 현실적이고 잠재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그 지역만의 특징을 드러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발전과 성과의 평가 및 검토
- 목적 달성과 효과적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흥시청 SNS 팔로우하고 시정소식을 받아보세요.
- 페이지 담당자 정보
-
- 부서 : 주민자치과
- 담당자 : 정민수
- 전화번호 : 031-310-3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