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소래염전 지역은 1934~1936년에 조성되었으며 갯골을 중심으로 145만평(1,502,961㎡) 정도가 펼쳐져 있습니다. 당시 이곳 소래염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소금은 수인선과 경부선 열차로 부산항에 옮겨진 후, 일본으로 반출되었던 우리민족사의 아픔을 간직한 곳이기도 합니다.
시흥갯골생태공원은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골과 옛 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입니다.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의 염생식물과 붉은발 농게, 방게 등 각종어류, 양서류가 서식하고 있어 자연 생태가 온전히 보존되어 있으며 시흥갯골은 2012년 2월 국가습지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시에서는 이곳을 친환경적 개발로 국가적 명소화, 세계적 관광지화를 목표로 조성하였으며 매년 ‘시흥갯골축제’가 열리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 시흥갯골생태공원 둘러보기
인천 바다부터 시흥시 깊숙한 곳까지 내만 갯골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 부근으로 소금을 생산하던 옛염전이 위치합니다. 옛 염전터를 복원하여 소금이 생산되는 과정을 지켜보고 체험(유료)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을 따라 걸어가 보세요,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붉은발농게, 방게 등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새들과 게들이 놀라지 않도록 조용조용 걸어보세요, 자연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주요시설
- 염전체험장, 해수체험장, 갯벌 생태학습장(탐방로)
- 갯골수로, 염색식물 복원지, 억새미로원, 천이생태학습원, 암석원
- 인포센터, 습지홍보관, 흔들전망대, 소금창고, 생태교육장, 화장실, 주차장
- 섬산가족캠핑장(갯골캠핑장), 매점
- 상상놀이터